< 구글 드라이브의 숨겨진 5가지 트릭 >

 

  1. 오프라인으로 작업하기

인터넷에 접속되지 않는 곳에서 작업해야 할 때가 있다. 다행히도 구글 드라이브는 ‘오프라인’ 모드를 지원하며, 문서를 만들거나 편집할 수 있다.

드라이브 > 설정

오프라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야 한다. 구글 드라이브 화면에서 오른쪽 코너 쪽에 있는 설정(기어 모양)을 클릭한다. ‘일반사항’ 섹션을 보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파일을 수정할 수 있도록 Google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및 드로잉 파일을 이 컴퓨터에 동기화한다”라는 체크박스에 체크 표시를 한다. 이제 인터넷 연결 없이도 크롬의 구글 드라이브에서도 작업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다시 연결되면 모든 데이터가 동기화된다.

 

  1. 구글 문서에서 링크 검색하기

일반적으로 문서에 링크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새로운 브라우저 탭을 열고, 링크하고자 하는 페이지를 검색한 뒤, URL을 복사해서 텍스트에 링크를 거는 과정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구글 드라이브의 경우 구글 검색이 바로 내장돼 있어 한 곳에서 링크를 삽입할 수 있다. 링크를 걸고자하는 텍스트에 강조 표시한 뒤(블록으로 잡고) ‘삽입>링크’를 클릭하고(오른쪽버트>링크) 나서 하단에 표시된 대화 상자에 검색어를 입력한다. 텍스트와 일치하는 목록에서 원하는 링크를 하나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른다.

 

  1. 변경 내역 추적하기

구글 드라이브는 문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드로잉에서 변경한 모든 것을 간단하게 볼 수 있도록 한다. 필요하다면 이전 버전으로도 복구할 수 있다.

문서, 스프레드시트, 슬라이드, 드로잉 파일의 변경 히스토리를 보고자 한다면 ‘파일>업데이트 기록보기’를 선택한다. 그러고 나서 오른쪽의 업데이트 기록 패널에서 파일 버전들을 볼 수 있다. 타임스탬프 아래에는 파일을 누가 편집했는지 알 수 있도록 이름이 보인다. 각 편집자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색깔로 표시된다.

한편, 세분화된 버전을 보고 싶다면 업데이트 기록 패널의 하단에 있는 ‘버전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현재 보고 있는 버전으로 복구하고자 한다면 해당 버전을 선택하고 나서 ‘버전 복원’을 클릭한다.

 

  1. 웹 클립보드 사용하기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슬라이드 간의 데이터 복사와 붙여넣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클립보드 기능도 있다.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클립보드와는 달리, 구글 계정과 데이터가 연동되므로 동시에 여러 개의 클립보드 데이터를 보유할 수 있다. 또한, 모든 기기에서 이 클립보드 데이터에 접근도 가능하다.

웰 클립보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원하는 텍스트, 그림 등의 데이터를 선택한 뒤, ‘수정>웹 클립보드>웹 클립보드로 선택항목 복사’를 선택한다. 이제 다시 ‘수정>웹 클립보드’를 보면 해당 데이터가 메뉴에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클립보드 항목이 너무 많다면 ‘모든 항목 지우기’를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30일 내로 액세스 되지 않은 데이터는 자동으로 삭제된다.

 

  1. 웹으로 퍼블리싱하기

구글 드라이브의 공유 기능은 일부 사용자에게만 접근 권한을 줄 때 유용하다. 그렇다면 대중을 대상으로 글을 공개하고자 한다면? 드라이브의 ‘웹에 게시’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또는 드로잉 파일을 게시하고자 한다면, ‘파일>웹에 게시’를 선택한다. 특정 종류의 파일은 메뉴에서 커스텀화된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스프레드시트의 경우, 전체 문서나 시트별로 게시할 수 있고, 프레젠테이션의 슬라이드 속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드로잉 파일의 이미지 크기를 선택할 수 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게시’ 버튼을 누르고, 파일을 보여주고 싶은 이들에게 링크를 보내면 된다.

만약 원본 파일을 새로 업데이트했을 때 게시된 파일에도 변경 내용을 반영하고자 한다면, ‘파일>웹에 게시’를 선택한 뒤, 하단에 있는 ‘파일이 수정되면 자동으로 다시 게시’ 체크박스에 표시한다. 파일 게시를 중지하고 싶다면 ‘게시 중지’ 버튼을 누르면 된다.